산수유 마을

쇼핑몰 검색
쇼핑몰 검색

로그인회원로그인

회원가입
1,000

오늘 본 상품 0

없음

산수유마을

산수유 마을

산수유 마을 - 구례군 산동면 상위마을

샘추위에 몸을 잠시 움추리는 사이 남녘에는 꽃소식이 올라온다.
잔설을 뚫고 솟아오르는 매화 뿐 아니라 동백과 산수유가 꽃망울을
활짝 터뜨리고 제주 유채꽃은 화려한 봄을 예고한다.

일찍 핀 매화가 지기 시작하는 3월 중순부터는 산수유가 지리산 자락을 물들인다.
길을 따라 산수유가 노랗게 물들어가며 노고단 등반객을
비롯한 여행객들의 마음을 감싸준다.
지리산 산간마을인 구례군 산동면은 국내 최대의 산수유단지.
산동면의 48개 마을에서 전국 생산량의 절반이 넘는 산수유를 생산한다. 산수유의 열매는 한약재로 쓰인다.

산수유 마을 소개 1

중국 산둥성의 처녀가 지리산으로 시집올 때 산수유나무를 가져다 심었다고 해서 「산동」이라는 지명이 생겨났다고 한다.
산동면 내에서도 가장 산수유가 많은 마을인 상위 마을은 지리산 만복대 아래 자리하고 있으며 꽃피는 산골로
국내 최대의 산수유 단지라 할 수 있으며 '산수유마을'이라고도 부른다.
꽃샘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초봄에도 이 마을의 길을 따라 노랗게 물들어가는 산수유는 보는 사람을 매료시키고 만다.
이외에도 산수유를 볼 수 있는 곳 '원촌', '현천' 마을 등산동면내 여러 곳에 산재해 있다.
상위마을은 전국 산수유 생산량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산수유 나무가 지천으로 널려 있다. 그래서 '산수유마을'로 통한다.
상위마을은 임진왜란 피란민들이 자리잡은 곳, 100집이 넘는 큰 마을이었으나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뿔뿔이 흩어지고 지금은 30여 집이 남아있다.

상위마을을 방문하려면 지리산 온천랜드를 지나야 하는데 지리산 온천 입구에서부터
노란 꽃망울을 터뜨리기 시작한 산수유는 온천을 지나 상위마을에 이르면 절정을 이룬다.
계곡과 돌담사이에 흐드러지게 핀 산수유는 기나긴 겨울 뒤끝의 황량함을 단순에 바꿔 놓을 기세로 노란 물감을 풀어놓으며 봄노래가 한창이다.
마을 돌담길을 따라 피어난 산수유는 봄을 여는 열여덟 처녀의 두근거리는 가슴처럼 수줍은 듯 살짝 미소짓는다.
산수유 꽃잎은 길어야 4~5mm. 꽃잎을 한장씩만 보면 그저 산뜻하고 청초한 느낌을 주지만
수천그루의 산수유 나무가 일제히 노란 꽃송이를 들이내밀면 그윽한 맛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
해방후 산동에서 불렀다는 「산동애가」가 지금도 남아있다.

「…잘 있거라 산동아 산을 안고 나는 간다
산수유 꽃잎마다 설운 정을 맺어놓고
회오리 찬 바람에 부모효성 다 못하고
발길마다 눈물지며 꽃처럼 떨어져서
나 혼자 총소리에 이름 없이 스러졌네」

산수유 마을 소개 2

꽃이 피는 3월과 빨갛게 열매가 맺히는 가을에는 이를 프리즘에 담기 위해 전국의 사진 애호가들이 이곳을 방문한다. 개화 예정일은 3월 중순 ~ 4월 초순이다. 이른 봄이면 온통 노랑 곷구름속에 파묻힌 별천지를 찾아 외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산수유는 10월이면 빨간 열매를 맺는데 해발 700m 지리산에서 생산되는 산동 산수유는 육질이 두텁고 시고 떫은 맛이 강해 국내에서도 최상품으로 꼽힌다.

산동 산수유는 과육이 실하고 열매의 빨간색이 눈부셔 전국에서 최상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타지역 산수유에 비해 고가로 매매되고 있다.

중국산 산수유 및 타지역 산수유가 유통되기 전에는 한때 산수유나무 서너그루만 있어도 자식을 대학에 보낼 수 있을 정도로
수익이 좋아 '대학나무'로도 불렸다. 그러나 지금은 가격이 많이 하락하였다.

옛날에는 씨를 뺄 때 처녀들이 입에 열매를 넣고 씨와 과육을 분리하였으며 어릴 때부터 나이들 때까지 이 작업을 하여서인지
산동에서 자란 처녀들은 앞니가 많이 닳아 있어 타지역에서도 산동 처녀는 쉽게 알아본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옛 이야기가 되었으며 현재는 이 작업을 기계로 한다.

사이트 정보

회사 윤가네농장(구례산수유)
주소 전남 구례군 산동면 원촌길 102-1
사업자 등록번호 410-05-99194 사업자정보확인
대표 윤향현
전화 010-9685-6925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04-전남-004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윤향현

입금계좌안내

국민은행 : 573501-04-006398
농협 : 645-12-150760

예금주 : 윤향현

고객센터

010-9685-6925 nabro01@hanmail.net
Copyright © 윤가네농장(구례산수유). All Rights Reserved.